cover 논문발표

김세민, 여명선, 김수지 (2020). 척수손상환자의 보행기능 향상을 위한 음악 동조화 자극 적용 사례. 재활복지, 24(4), 235-256.

본 연구는 다양한 음악요소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동조화 자극을 적용한 중재가 척수손상환자의 보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. 중재는 총 4명의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주 3회, 회기 당 30분씩 총 8-10회기에 걸쳐 진행되었으며, 중재 전후로 동작보행검사를 시행하 였다. 중재에 사용된 음악 동조화 자극은 기존 메트로놈 중재와 차별화되도록 선율 및 화성 요소를 반영하여 구성되었다. 중재 결과, 대상자들의 분속 수, 보장시간, 활보장시간 및 시상 면에서의 족관절 운동범위에 개선이 나타났고, 중재 후 대상자들의 분속 수가 제공된 음악자극의 템포와 유사하게 변 화하여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도 동조화 원리가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.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음악 동조화 자극을 적용한 보행훈련이 척수손상환자의 보행기능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치료적 중재임을 확인하였고, 음악의 리듬 요소 외에 선율 및 화성 요소 역시 동조화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을 알 수 있었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